기타

내일 배움 카드 훈련 받는데 결석 일수 몇 번까지 괜찮나요?

등록일 | 2026-05-26
내일 배움 카드 훈련 받는데 결석 일수 몇 번까지 괜찮나요?
내일 배움 카드로 직업 훈련 받고 있는데 개인 사정이 생겨서요.. 전체 과정 중에 결석 일수가 몇 번 이상이면 수당 안 나오거나 제명되나요? 출석 체크 꼼꼼히 하던데 걱정되네요 ㅜ

답변 닷말풍선 1

  • 내일배움카드 직업 훈련 중 수당을 정상적으로 받고 제명되지 않으려면 전체 훈련 일수의 80% 이상 출석해야 하므로 결석은 20% 미만이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 지침상 출석률이 80% 미만으로 떨어지면 그 달의 훈련 장려금이 한 푼도 나오지 않으며, 누적 결석이 많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자동 중도 탈락(제명) 처리가 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총 20일짜리 단기 과정이라면 결석은 최대 4번까지만 허용되며, 5번째 결석하는 순간 제명 처리와 함께 카드 계좌 한도 차감 등의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지각이나 조퇴 3회는 결석 1회로 계산되니 이 점도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