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진단서 제출하면 회사 병가 며칠이나 가능할까요? 너무 무리했는지 대상포진이 왔네요 ㅠㅠ 병원에서 푹 쉬어야 한다는데.. 회사에 대상포진 진단서 제출하면 보통 며칠정도 유급 병가 처리가 되나요?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경우가 궁금해요..
답변 1
대상포진 진단서를 제출했을 때 유급 병가를 며칠이나 줄지는 법정 의무가 아니라 전적으로 회사의 '취업규칙(내규)'에 따라 결정됩니다.
근로기준법상 일반 질병으로 인한 병가는 회사에 유급으로 보장해 주어야 할 법적 의무 조항이 없기 때문인데요.
다만 통상적인 대기업이나 공무원 조직, 단체협약이 잘 되어 있는 회사의 경우 의사 진단서 상 '안정이 필요하다'고 명시된 기간(보통 1주에서 2주) 내에서 유급 병가를 허용해 줍니다. 내규에 병가 규정이 없다면 본인의 남은 연차 유급 휴가를 사용하여 쉬시는 것이 급여 삭감을 막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