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동네 마트 공병 수거 거부하는데 신고 가능한가요? ( 제발 봐줘 요 ㅠ

등록일 | 2026-05-11
동네 마트 공병 수거 거부하는데 신고 가능한가요? ( 제발 봐줘 요 ㅠ
빈 병 안 받아준대서 조마조마하네요 ; 환경부 지침상 동네 마트도 공병을 수거 할 의무가 법적으로 확실히 있는 사안 맞는 거죠? 봐줘 요 제발 ㅠ

답변 닷말풍선 1

  • 네, 공병 수거 거부는 명백한 불법이며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대상입니다.

    '자원재활용법'에 따라 소매점은 요일이나 시간을 정해놓고 거부해서는 안 되며, 빈 병을 가져오면 보증금을 즉시 돌려줘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약 마트에서 계속 안 받아준다면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1522-0082)'나 관할 구청 환경과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신고하겠다는 의지만 보여도 대부분 마트에서 태도가 바뀔 테니 당당하게 말씀하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