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후반인데 지방 로스쿨 입학 나이제한 때문에 불이익 있을까요? ㅠ 뒤늦게 법 공부하고 싶어서 지방 로스쿨 입학 고민 중입니다. 나이제한 없다고는 하지만 실제 합격자 보면 다 20대 같아서요 ;; 30대 후반도 정성 평가에서 밀리지 않고 합격 가능할까요?
답변 1
공식적으로 로스쿨 입학에 법적인 나이 제한은 전혀 없으며, 30대 후반이라 하더라도 정량 평가(LEET, 학점, 영어) 점수가 훌륭하고 본인만의 차별화된 사회 경력을 자소서에 잘 녹여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지방 로스쿨의 경우 정량 평가 비중이 높은 학교들이 많아 나이와 무관하게 리트 성적 등이 좋다면 정성 평가에서 특별히 불이익을 받지 않는 추세이고요. 최근에는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가진 법조인을 양성한다는 취지에 맞춰 30~40대 합격자 비중도 꾸준히 유지되고 있으니, 나이에 대한 불안감을 내려놓으시고 리트(LEET) 고득점 확보에 집중하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전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