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디씨에 욕 쓰고 통피(통신사 IP) 쓰면 고소못 한다는 통피 무적 사실 여부 궁금해요!

등록일 | 2026-05-18
디씨에 욕 쓰고 통피(통신사 IP) 쓰면 고소못 한다는 통피 무적 사실 여부 궁금해요!
통피 무적 사실 여부 보니까 통신사 로그 보존 기간 지나면 절대못 잡는다는데 진짜인가요? 통피로 악플 달아도 경찰이 수사 안 하나요?

답변 닷말풍선 1

  • 디시인사이드 같은 커뮤니티에서 통신사 IP(통피)로 악플을 달면 절대 고소당하지 않는다는 일명 '통피 무적론'은 법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물론 통피는 수많은 가입자가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번갈아 쓰는 IP이기 때문에, 특정 시점에 정확히 어떤 기기(스마트폰)가 접속했는지 통신사 로그를 대조하는 과정이 일반 고정 IP 수사보다 까다롭고 시간이 더 걸리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피해자가 고소를 진행하여 경찰이 통신사에 기한 내에 신속하게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면, 해당 시간에 그 기지국 피를 쓴 스마트폰 고유 식별번호(IMEI)나 가입자 정보가 특정되어 결국 덜미가 잡히게 되고요.

    쉽게 말해 군중 속에 섞여 숨어버려서 찾는데 시간이 좀 더 걸릴 뿐이지, 경찰이 마음먹고 추적선을 따라오면 무조건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통피로 악플 달았다가 경찰서에서 연락받고 합의금 물어준 사례가 수두룩하니 무적이라는 말만 믿고 장난치시면 안 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