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이웃집 강아지가 죽음을 맞이했는데 사체를 산에 묻는 건 불법 처리 인가요?

등록일 | 2026-06-15
이웃집 강아지가 죽음을 맞이했는데 사체를 산에 묻는 건 불법 처리 인가요?
이웃집에서 키우던 강아지가 죽음을 맞이하자 산에 가서 묻어줬다고 하더라고요 ;; 근데 동물 사체를 그냥 땅에 묻는 게 환경법상 불법 처리에 해당해서 벌금 나올 수도 있다는 게 진짜인가요?

답변 닷말풍선 1

  • 모르시는분들이 반려동물이 죽었을때 야산에 묻어주곤 하는데 사실 불법입니다.
    키우던 반려견이 죽었을 때 사체를 인근 야산이나 산에 임의로 묻는 행위는 현행 폐기물관리법을 위반한 명백한 불법 처리 행위가 맞으며, 적발 시 최대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됩니다.

    정서적으로는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으나 합법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은 지자체에 허가받은 동물장묘업체(반려동물 장례식장)를 통해 화장 처리를 하시는게 일반적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