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받는 중에 블로그 애드포스트 같은 기타 소득도 인정 (신고) 해야 하나요? 실업급여 수급 중인데 블로그 수익으로 기타 소득 이 몇만 원 발생했습니다 ;; 이것도 부정수급 안되려면 소득 인정으로 신고해야하는 건지 ;; 금액이 적어도 무조건인가요? ?
답변 1
단돈 몇만 원 수준의 소액이라 할지라도 실업급여를 지급받는 도중에 발생한 네이버 애드포스트 블로그 수익은 고용센터 실업인정 신청 시 반드시 소득 발생 사실을 자진 신고하셔야 합니다.
고용노동부 전산망은 국세청의 정기 소득 대장과 실시간으로 연동되어 금액의 크기와 상관없이 사후에 무조건 포착되기 때문이고요.
이를 별거 아니라고 생각해 숨겼다가 나중에 시스템에 적발되면 고의적 부정수급 조항에 걸려 그동안 받은 실업급여 전체 금액의 배액 환수 및 형사 처벌 페널티를 당할 위험이 대단히 높습니다. 실업인정일 전산 서식을 작성해 제출하실 때 근로 또는 기타 소득 발생 탭에 솔직하게 체크해 정산받으시는 것이 본인의 권리를 지키는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