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업무 스트레스로 건강 악화 되어서 자발적 퇴사 하려는데 실업급여 수급 되나요?

등록일 | 2026-06-10
업무 스트레스로 건강 악화 되어서 자발적 퇴사 하려는데 실업급여 수급 되나요?
병원 진단서 보니까 상태가 안 좋아서 일을 쉬어야 할 것 같습니다.. ㅠ 건강 악화로 인한 자발적 퇴사도 퇴사 전 치료 내역이나 회사 측 배려가 없었다는 증빙이 있으면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할까요? ?

답변 닷말풍선 1

  •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이나 건강 악화로 자발적 퇴사를 하더라도, 의사의 명확한 소견서와 회사가 휴직을 불허했다는 증빙이 있으면 예외적으로 실업급여 수급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인정받으려면 퇴사 전에 최소 3개월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다는 진단서가 있어야 하고, 회사 측에 업무 전환이나 휴직을 요청했으나 경영상 불가하여 어쩔 수 없이 퇴사했다는 확인서를 받아두어야 하고요. 본인이 임의로 판단해 그만두면 자발적 퇴사로 분류되어 거절되니, 퇴사 절차를 밟기 전 의사 소견과 회사 측 조치 내역을 서류로 꼼꼼히 확보하시는 게 핵심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