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아버님이 돌아가셨는데 국민연금 사망 신고 신청을 제가 직접 해야 하나요?

등록일 | 2026-05-18
아버님이 돌아가셨는데 국민연금 사망 신고 신청을 제가 직접 해야 하나요?
동사무소에 사망 신고하면 자동으로 되는 줄 알았는데 .. 국민연금 사망 신고 신청을 따로 안하면 나중에 부정수급으로 문제 될 수도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

답변 닷말풍선 1

  •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 관할 동사무소(주민센터)에 가셔서 정식으로 '사망신고'를 완료하셨다면, 국세청 전산과 행정망이 상호 연동되기 때문에 국민연금공단에 별도로 누락 예방용 사망 신고를 질문자님이 수동으로 또 신청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사망신고서가 접수되는 즉시 국가 행정 시스템에 사망 처리가 반영되어 연금 지급은 그 즉시 자동 정지 처리되는 것이 원칙적인 시스템 매뉴얼이고요. 다만 질문자님이 걱정하시는 '부양가족 부정수급' 문제가 발생하는 케이스는, 고인의 사망 사실 자체를 동사무소에 몇 달 동안 고의로 숨기고 신고를 누락한 채 고인의 통장으로 나오는 연금을 유족들이 몰래 빼서 썼을 때나 발행하는 불법 범죄 상황입니다.

    쉽게 말해 동사무소에 사망 신고 도장을 정상적으로 쾅 찍으셨다면 전산망이 알아서 연금 지갑을 잠가버리니 부정수급으로 경찰서 갈 일은 눈꼽만큼도 없습니다. 다만 부모님이 받으시던 연금의 종류에 따라 유족이 이어받을 수 있는 '유족연금 지급 신청'은 자동으로 처리되지 않으니, 조만간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셔서 유족연금 혜택은 놓치지 말고 꼭 챙겨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