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대학 병원 간호사의 너무 심한 불친절에 대해 민원 신고 어디에 해야 하죠?

등록일 | 2026-06-18
대학 병원 간호사의 너무 심한 불친절에 대해 민원 신고 어디에 해야 하죠?
아픈 환자한테 소리 지르고 무시하는 간호사 때문에 너무 화가 납니다 ㅠ 해당 의료 기관 내 고객만족팀에 말해도 자기들끼리 감싸줄 것 같은데.. 보건소나 심평원에 불친절 민원 신고를 넣으면 실질적인 징계나 개선이 이루어질까요? ㅠ

답변 닷말풍선 1

  • 대학병원 간호사의 불친절에 대해 실질적인 인사 조치나 개선을 이끌어내려면 외부 기관보다 해당 병원 내 '고객만족팀'이나 '고객의 소리' 창구에 정식 민원을 접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보건소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같은 외부 공공기관은 법정 권한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고요.

    심평원은 병원의 의료비 청구 적정성과 의료 질 평가를 전산 심사하는 기관이므로 불친절 민원은 아예 접수조차 받지 않습니다. 관할 보건소나 국민신문고에 신고를 넣을 수는 있으나, 불친절이나 거친 태도 자체는 의료법 위반 행위가 아니므로 보건소에서 해당 병원에 강제 행정처분이나 간호사 징계를 내릴 법적 명분이 없습니다. 병원 내부 민원실에 구체적인 일시, 장소, 간호사 성명과 불친절 정황을 명확히 기재해 접수하셔야 병원 자체 복무 규정에 따른 내부 경고나 부서 이동 등의 실질적인 조치가 내려집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