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벌금 안 내서 지명 수배 중인데 동사무소 가서 서류 떼면 바로 잡히나요? ?

등록일 | 2026-05-28
벌금 안 내서 지명 수배 중인데 동사무소 가서 서류 떼면 바로 잡히나요? ?
예전 벌금 미납으로 수배가 내려진 상태입니다 ㅠ 급하게 등본 떼야해서 동사무소에 가야 하는데 ;; 서류 떼는 순간 전산망에 떠서 바로 경찰들이 출동해서 잡는 게 맞나요? ? 무서워서 못 가고 있는데 알려주세요 ㅠ

답변 닷말풍선 1

  • 벌금 미납으로 지명수배가 내려진 상태라면 동사무소에서 등본을 떼는 순간 전산망에 실시간으로 수배 사실이 통보되며, 경찰이 출동해 그 자리에서 바로 체포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동사무소는 경찰 시스템과 연동되어 있어 신분증을 확인하는 즉시 수배자가 확인되거든요.

    지금처럼 무서워서 피하는 것보다는, 벌금을 낼 형편이 안 된다면 검찰청 민원실에 찾아가 '벌금 분할 납부'나 '사회봉사 대체 명령'을 신청하는 것이 훨씬 안전한 대응입니다.

    스스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면 구속을 피하면서 벌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열리니, 더 늦기 전에 검찰청에 자진 출석하여 상담받으시길 권장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