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요금 미납으로 정지 되면 수신 발신 둘 다 안 되나요? ? 폰 미납 중인데 곧 정지 될 것 같아요 ㅠ 수신은 되고 발신만 안 되는 건지 아니면 아예 먹통이 되는 건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 ㅠ
답변 1
핸드폰 요금 미납으로 인한 정지는 보통 단계별로 진행되며, 첫 정지일로부터 약 한 달 동안은 전화나 문자를 받는 '수신'만 가능하고 전화를 거는 '발신'만 차단됩니다.
통신사 전산망에서 처리되는 미납 정지 스케줄은 대개 다음과 같이 흘러갑니다.
1단계 (미납 2개월 차): 발신 정지 (전화 걸기, 문자 발송, 모바일 데이터 사용이 전면 차단되나 수신은 정상 작동)
2단계 (발신 정지 후 약 3~4주 뒤): 수신 정지 (전화와 문자 수신까지 차단되어 아예 먹통이 됨)
수신 정지 상태마저 계속 지속되면 통신사에서 계약을 강제로 해지하는 '직권해지' 단계로 넘어가고요. 이 경우 서울보증보험으로 채권이 넘어가 신용도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아예 먹통이 되기 전에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소액 분납 약정을 맺어 정지를 유예시키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