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때문에 전신 마취 하는데 보호자가 직접 서명한 동의서가 필수인가요? 이번에 큰 수술을 받게 되어 전신 마취를 해야 합니다.. 가족들이 멀리 있어서 제가 직접 사인하려고 하는데 병원에서는 보호자 동의서가 꼭 필요하다고 하네요.. 성인인데도 법적으로 보호자 서명이 필수인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1
성인 환자 본인이 정신적으로 온전하다면 법적으로는 보호자 서명 없이 본인 동의서만으로도 전신마취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의료법상 수술이나 마취에 대한 설명과 동의는 의사결정 능력이 있는 환자 본인에게 직접 받는 것이 대원칙이기 때문이고요.
다만 실제 의료 현장에서는 전신마취 중 발생할 수 있는 긴급 비상 상황이나 수술 후 간병 책임 등 의료 소송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 병원 내부 규정으로 보호자 동의를 완강하게 요구하는 편입니다.
가족 방문이 정말 불가능한 피치 못할 사정이라면 병원 원무과나 담당 의사에게 미리 사정을 설명하고 본인 책임 동의서 작성이 가능한지 조율해 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