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 잘못 보고 버스 전용 차선 들어갔는데 버스 전용 차선 위반 처벌 벌금 얼마인가요? 버스 전용 차선 위반 처벌 고지서 날아올까봐 조마조마하네요 ;; 승용차 기준 과태료 5만 원에 벌점 10점인 거 맞나요? ㅠ 바로 차선 변경해서 나왔는데도 카메라 찍혔을까요? ㅜ
답변 1
일반도로에서 무인 단속 카메라에 버스 전용 차로 위반으로 적발될 경우 승용차 기준 과태료 5만 원이 부과되며, 카메라 촬영 시에는 벌점이 따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말씀하신 벌점 10점은 현장에서 경찰관에게 직접 단속되어 '범칙금(4만 원)' 처분을 받을 때만 함께 부과되는 것이고요. 만약 고속도로 버스 전용 차로를 위반하신 거라면 과태료가 9만 원으로 더 높게 책정됩니다. 네비를 잘못 보고 진입하자마자 바로 차선을 변경해 빠져나왔다면, 카메라의 종류나 촬영 방식에 따라 일시적 진입으로 간주되어 단속에서 제외될 가능성도 있으니 한 달 정도 고지서 여부를 지켜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