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차한 건물 에 인테리어 공사를 했는데 회계 장부에 계정 과목을 뭘로 잡나요? 남의 건물 빌려서 인테리어 비용이 크게 들었어요 ;; 자산으로 잡으려면 임차 시설물이나 시설장치 같은 계정 과목으로 분개하는 게 맞나요? ㅠ 나중에 원상복구 할 때 처리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
답변 1
임차한 건물의 인테리어 비용은 '시설장치' 또는 '임차자산(임차개량물)' 계정 과목으로 자산 처리한 뒤, 임차 기간 동안 감가상각을 통해 비용화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나중에 계약 종료로 원상복구를 해야 한다면, 남은 미상각 잔액을 '제거 손실'로 처리하거나 원상복구 비용을 별도로 비용 처리하게 됩니다. 인테리어는 건물 자체와는 별개인 자산이므로 회계 처리 시 자산으로 잡고 감가상각 기간을 임차 기간에 맞추는 것이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