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회사에서 직원 대출 해주는데 이자율이 너무 높아요.. 적정 수준 확인 가능한가요?

등록일 | 2026-05-11
회사에서 직원 대출 해주는데 이자율이 너무 높아요.. 적정 수준 확인 가능한가요?
회사 복지로 직원 대출을 받았는데 이자율이 시중 은행이랑 별 차이가 없네요 ;; 법적으로 법인에서 직원한테 빌려줄 때 지켜야하는 적정 이자율 수준이 있는 건지 확인 하고 싶습니다! ㅠ 너무 비싼 거 아닌가요?

답변 닷말풍선 1

  • 법적으로 정해진 적정 이자율은 현재 연 4.6% 수준입니다

    회사가 직원에게 이보다 낮은 금리로 빌려주면 그 차액만큼을 '이익'으로 봐서 세무상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회사들도 세금 문제를 피하려고 보통 시중 은행 금리와 비슷한 수준인 4.6% 내외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회사 대출 금리가 4.6%보다 훨씬 높다면 일반 시중 은행 대출이 더 유리할 수 있으니 금리 비교를 꼭 해보셔야 합니다

    회사가 빌려주는 돈이라도 엄연히 세법상 '당좌대출이자율'이라는 기준을 따르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