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5월 종소세 신고 때 근로 소득이랑 공적 연금을 무조건 합산해서 신고 해야 하나요?

등록일 | 2026-05-12
5월 종소세 신고 때 근로 소득이랑 공적 연금을 무조건 합산해서 신고 해야 하나요?
작년에 회사 다니면서 연금도 조금 받았거든요;; 종소세 신고할 때 근로 소득 하나만하면 안 되고 공적 연금까지 전부 합산 해야 법적으로 문제없는 거 맞나요? ?

답변 닷말풍선 1

  • 네, 근로 소득과 공적 연금(국민연금, 공무원연금 등)은 종합소득세 신고 시 반드시 합산해서 신고해야 합니다.

    각각의 소득에 대해 이미 세금을 냈더라도(원천징수), 전체 소득을 합치면 세율 구간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 최종적으로 정산하는 과정을 거치는 건데요.

    둘 중 하나만 신고하면 나중에 '소득 누락'으로 가산세가 나올 수 있으니, 5월 신고 기간에 홈택스에서 두 소득을 모두 불러와서 한꺼번에 신고를 마무리하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