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예전에 직장 다녀서 국민 연금도 있는데 사학 연금이랑 중복 수령 가능한가요?

등록일 | 2026-06-15
예전에 직장 다녀서 국민 연금도 있는데 사학 연금이랑 중복 수령 가능한가요?
지금은 학교에서 근무해서 사학 연금 부고 있는데.. 나중에 나이 들어서 국민 연금이랑 둘 다 중복으로 수령해서 받을 수 있는 건지 법적으로 궁금합니다 ㅜ 연계 제도가 따로 있나요? ?

답변 닷말풍선 1

  • 과거 일반 직장 생활을 하며 적립한 국민연금(최소 10년 이상 가입)과 현재 학교에서 근무하며 내고 있는 사학연금(최소 10년 이상 가입)은 나중에 노후가 되었을 때 감액 페널티 없이 둘 다 100% 중복하여 전액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소득세법 및 관련 연금법상 본인이 서로 다른 기간에 각각 정당하게 자금을 투입하여 취득한 독립된 연금 수급권은 국가가 중복 제한 조항을 걸어 삭감하지 않기 때문이고요.
    만약 이직 등으로 인해 어느 한쪽 연금이라도 최소 수령 기준 기간인 '10년'을 채우지 못할 위기에 처해 있다면, 두 연금의 가입 기간을 한데 합산하여 연금 수령 자격을 강제로 만들어주는 '공적연금 연계제도' 청구 조항이 법적으로 완벽히 마련되어 있으니 가입 기간이 공중으로 분해될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