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이랑 로또 공동 구매해서 당첨됐는데 수령할 때 세금 따로 내나요? ? 단톡방 친구들 여러 명이 돈 모아서 로또를 샀는데 당첨됐어요 !한 명 계좌로 받아서 나눠주면 증여세 낸다던데.. 수령 할 때 농협 가서 공동 구매 서류 내면 세금을 각자 지분만큼만 떼고 받는 게 맞나요?
답변 1
로또를 공동으로 구매하여 당첨된 경우, 농협은행 본점에서 당첨금을 수령하기 전에 복권 뒷면에 공동 수령인들의 서명을 하고 관련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각자의 지분만큼 세금을 따로 떼고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 사람이 당첨금을 전액 수령한 뒤 다른 친구들에게 계좌 이체로 돈을 나누어주면 국세청으로부터 불법 증여로 오인받아 무거운 증여세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이고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당첨금 수령 전에 친구들과 함께 복권 뒷면에 이름을 공동으로 기재하고 지분율을 증명할 서류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은행에 공동 수령 절차를 신청하시면 각자의 지분율에 맞게 소득세를 원천징수한 뒤 개인별 계좌로 깔끔하게 입금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