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대 학생 들은 졸업 후에 군 복무 방식이 일반인이랑 다른가요? 경찰대 나오면 군대 안 간다는 말이 있던데;; 의경 소대장 같은 거로 군 복무를 대신하는 방식이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건지, 아니면 따로 현역 입대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현재 경찰대학교 졸업생들은 과거와 달리 의무경찰 소대장 등으로 군 복무를 대체하는 전환복무 혜택이 완전히 폐지되어 일반인들과 똑같이 개별적으로 군 복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과거 경찰대 남학생들에게 주어지던 의경 지휘관 대체복무 제도는 병역 형평성 논란과 의무경찰 제도 자체의 폐지(2023년 완결)로 인해 2019학년도 입학생부터 전면 폐지되었기 때문이고요.
이에 따라 최근 졸업하는 경찰대 학생들은 재학 중 군 휴학을 하고 현역으로 입대하거나, 졸업 후 장교 임관 또는 일반 병사 입대 등 본인의 선택에 따라 각자 병역 의무를 완수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현장 공백을 줄이기 위해 재학 기간 중 군 복무를 미리 해결하도록 권고하고 있는 추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