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신고할 때 홈텍스랑 손텍스 차이가 큰가요? 컴퓨터로 하는 홈텍스랑 폰으로 하는 손텍스 차이가 기능상으로 많이 나나요? 간단한 부가세 신고는 손텍스로 해도 문제없을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답변 1
국세청 홈택스와 손택스는 기능상의 차이가 거의 없으며, 개인사업자의 간단한 부가가치세 신고는 스마트폰 손택스 앱으로 진행해도 세법상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과거에는 모바일 앱인 손택스에서 지원하지 않는 복잡한 서류 제출 기능이 많았지만 국세청이 전산망을 대대적으로 개편하면서 현재는 대부분의 신고 기능이 동일하게 연동되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부가세 신고나 종합소득세 신고는 손택스 안에서도 모두채움 서비스 등을 통해 터치 몇 번으로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다만 매출 규모가 아주 커서 복잡한 재무제표나 세무조정 서류를 첨부해야 하는 법인 결산 같은 대규모 신고인 경우에만 PC 홈택스를 이용하는 것이 모바일 화면 제약상 수월합니다. 일반 소상공인의 일상적인 세무 신고라면 굳이 컴퓨터를 켜지 않고 손택스로 마쳐도 불이익이 전혀 없으니 안심하고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