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우리 회사가 법인세 중간 예납 면제 대상 신고 해야 하는 곳인가요? ?

등록일 | 2026-06-01
우리 회사가 법인세 중간 예납 면제 대상 신고 해야 하는 곳인가요? ?
신규 법인인데 법인세 중간 예납 면제 대상 신고 관련해서 안내문을 받았거든요 .. 첫해는 면제라고 들었는데 제가 따로 신고서를 제출해야 면제되는 건지 아니면 자동으로 안 내도 되는 건지 궁금해요 ! !

답변 닷말풍선 1

  • 신규 법인으로서 중간예납 면제 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이를 국세청이 자동으로 인지하여 처리해주지 않으므로 면제 사유에 해당함을 알리는 신고를 직접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중간예납 기간 중 사업을 개시한 신규 법인은 면제 대상인 것이 맞으나, 세무상 신고를 누락하면 국세청에서는 미납으로 오인하여 고지서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세무 대리인이나 홈택스를 통해 '중간예납 면제 신청서'를 제출하면 행정적인 불필요한 고지 없이 깔끔하게 처리되니, 담당 세무사에게 면제 신고 처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