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실업급여 신청 방법이랑 자격 조건 정확히 알려주세요 ! 고용보험 7개월요

등록일 | 2026-05-15
실업급여 신청 방법이랑 자격 조건 정확히 알려주세요 ! 고용보험 7개월요
실업급여 신청 방법 찾아보니 워크넷 등록하고 교육 들어야 한다던데 .. 제 자격이 7개월 근무면 180일 넘어서 가능할 것 같거든요? 퇴사 사유가 계약 만료면 별도 증빙없이 바로 신청되는 거 맞죠? ㅠ

답변 닷말풍선 1

  • 7개월 근무는 실업급여 요건인 180일 유급 일수를 채우기에 상당히 아슬아슬하므로 실제 급여가 발생한 날을 꼼꼼히 계산해 보셔야 합니다. 실업급여는 재직 기간 전체가 아니라 주말 주휴수당 등 월급을 받은 '유급 일수'만 따지기 때문인데, 주 5일 근무자라면 보통 7개월 하고도 며칠은 더 일해야 안전하게 기준을 넘깁니다.

    계약 만료로 인한 퇴사는 수급 자격이 되지만, 만약 회사가 재계약을 제안했는데 본인이 거절했다면 자발적 퇴사로 처리되어 수급이 안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절차는 워크넷 구직 등록과 온라인 교육을 먼저 마친 뒤 고용센터를 방문하시면 되는데, 방문 전 회사가 '이직확인서'를 제대로 처리했는지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꼭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