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폐차하고 자동차 말소 후 에도 자동차세 납부 고지서가 나오나요? ;;

등록일 | 2026-06-18
폐차하고 자동차 말소 후 에도 자동차세 납부 고지서가 나오나요? ;;
지난달에 폐차 처리 다 끝내고 자동차 말소 후 확인까지 마쳤거든요 고요.. 근데 이번 달에 자동차세 납부 하라고 고지서가 날아왔네요 ;; 말소된 날짜까지만 일할 계산해서 나오는 게 맞나요? 아니면 전산 오류인지 확인해 봐야 할까요 ㅠ

답변 닷말풍선 1

  • 지난달에 폐차 및 자동차 말소 등록을 완전히 처리하셨더라도 이번 달에 자동차세 고지서가 발송되는 것은 전산 오류가 아니라 지극히 정상적인 세법 행정 절차가 맞습니다.

    자동차세는 기본적으로 먼저 차를 소유하고 타신 기간에 대해 나중에 세금을 매겨 청구하는 후불제 정산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고요.

    이번 고지서의 세부 대장 명세서를 꼼꼼히 뜯어보시면 올해 1월 1일부터 질문자님이 실제로 폐차장에 차를 넘겨 최종 말소 처리를 완료한 당일 날짜까지만 일자별로 쪼갠 '일할 계산' 금액으로 청구되어 있을 것입니다. 내지 않은 과거 소유 기간에 대한 정당한 청구서이므로 안심하고 정산하시면 올해 자동차세 의무는 완벽히 마무리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