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집이 두 채가 됐는데 2주택자 세금 부담 어느 정도일까요? ㅜ

등록일 | 2026-05-11
집이 두 채가 됐는데 2주택자 세금 부담 어느 정도일까요? ㅜ
상속받아서 어쩌다 보니 2주택자가 됐어요 ㅠ 취득세나 종부세 같은 2주택자 세금 부담이 엄청나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세금이 얼마나 늘어나는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답변 닷말풍선 1

  • 2주택자가 되면 가장 무서운 건 양도세 비과세가 사라지고 종부세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상속으로 일시적인 2주택이 된 거라면 3년 내에 기존 집을 팔 때 비과세를 받을 수 있지만, 계속 보유하신다면 종부세 세율이 올라가고 보유세 부담이 훅 커집니다. 또한, 나중에 집을 팔 때도 다주택자 중과세율이 적용될 수 있어 수익의 상당 부분을 세금으로 낼 수도 있습니다.

    상속 주택은 5년 이내에 팔면 주택 수에서 빼주는 특례도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춰 매도 시기를 잘 잡으셔야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