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연금 의무 가입 나이 가 몇 살까지인가요? ?만 60세 넘어도 계속 내야 하나요? ?
등록일 | 2026-06-15
국민 연금 의무 가입 나이 가 몇 살까지인가요? ?만 60세 넘어도 계속 내야 하나요? ? 국민 연금 의무 가입 나이 찾아보니만 60세 전까지라고 하던데.. 소득이 계속 있으면 그 이후에도 강제로 떼가나요? ? 아니면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따로 해야 하는 건지 궁금해요 ! !
답변 1
국민연금의 법정 의무 가입 나이는 만 60세 미만(만 60세 생일 전날)까지이며 만 60세를 넘기면 소득이 계속 있더라도 더 이상 강제로 연금 보험료를 떼가지 않습니다.
국민연금법상 만 60세 도달과 동시에 국민연금 의무 가입 대상자 신분에서 자동으로 제외되도록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고요.
회사를 계속 다니며 소득이 발생하는 상태라 하더라도 만 60세 이후부터는 월급에서 국민연금이 원천징수되지 않는 것이 정상적인 행정 처리입니다.
만약 수령 액수를 더 늘리고 싶거나 최소 가입 기간인 10년을 채우기 위해 60세 이후에도 연금을 계속 내고 싶으시다면 본인이 직접 국민연금공단에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따로 접수하셔서 납부를 이어가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