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공공기관 직원 정당 가입 해도 법적으로 문제없나요?

등록일 | 2026-06-05
공공기관 직원 정당 가입 해도 법적으로 문제없나요?
공기업 다니고 있는데 평소 지지하는 정당이 있어서요 .. 공공기관 직원 정당 가입 했다가 나중에 인사상 불이익 받거나 징계 사유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ㅠ 정치적 중립 의무가 어디까지 적용되는 건가요?

답변 닷말풍선 1

  • 공공기관 직원은 공직선거법에 따라 정당 가입이 가능하지만, 정치적 목적의 활동이나 선거 운동을 하는 것은 엄격히 제한됩니다.

    다만, 국가공무원이나 지방공무원법상 '공무원' 신분인 경우에는 정당 가입 자체가 금지되어 있으므로, 본인이 다니는 공공기관이 공무원법의 적용을 받는 곳인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 공기업 직원이라면 정당 가입은 가능해도 업무 시간 중 정치 활동은 징계 사유가 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