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사업자인데 건강보험 보수 총액 신고 안하면 불이익 있나요?

등록일 | 2026-06-01
사업자인데 건강보험 보수 총액 신고 안하면 불이익 있나요?
바빠서 건강보험 보수 총액 신고를 놓쳤어요 ㅠ 나중에 건보료 폭탄 맞거나 과태료 나오는지 ㅠ 지금이라도 팩스로 보내면 받아줄까요? ㅜ

답변 닷말풍선 1

  • 건강보험 보수총액 신고를 기한 내에 하지 않으면 최대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등 각종 혜택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보수총액 신고는 보험료 정산과 당해 연도 보험료 부과의 기준이 되는 필수 절차이므로 늦었더라도 즉시 신고하세요.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기 전에 관할 공단에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지금이라도 전자신고를 통해 서류를 제출하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