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투잡 뛰는 이중 근로자인데 4대 보험 중복 가입 해도 문제없죠?

등록일 | 2026-06-09
투잡 뛰는 이중 근로자인데 4대 보험 중복 가입 해도 문제없죠?
낮에는 회사 다니고 밤에는 편의점 알바 하는 이중 근로자 입니다 .. 양쪽 다 4대 보험 중복 가입 된다고 하는데 회사에서 알게 될까봐 걱정되네요 ㅠ 괜찮을까요?

답변 닷말풍선 1

  • 이중 근로를 하더라도 4대 보험에 중복 가입하는 것 자체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고요.
    다만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은 소득 합산액이 상한선을 넘으면 조정될 수 있고, 회사 측에서 4대 보험 변동 내역을 통해 투잡 사실을 알게 될 가능성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본인이 4대 보험 가입을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고용 보험 외의 보험은 양쪽에서 다 부과될 수 있거든요.

    회사 내규상 겸직 금지 조항이 있다면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으니, 투잡을 유지하시려면 소득이 너무 높지 않게 관리하시거나 회사 분위기를 미리 잘 살피시는 게 좋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