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올해 부동산 매도 두 건 했는데 양도 소득세 합산해서 신고하나요?

등록일 | 2026-05-11
올해 부동산 매도 두 건 했는데 양도 소득세 합산해서 신고하나요?
집을 두 개 팔았거든요.. 부동산 매도 수익을 다 합산해서 양도 소득세 계산해야 하는 거 맞나요? ? ㅠ 세율이 더 높아질까봐 걱정되네요 ㅜㅜ

답변 닷말풍선 1

  • 네, 한 해에 부동산을 두 건 이상 매도하셨다면 다음 해 5월에 무조건 합산해서 신고해야 합니다

    각각 팔 때마다 예정신고를 하셨겠지만, 두 집에서 난 이익을 다 합치면 소득세 구간이 올라가서 세금을 더 내야 할 수도 있거든요. 합산 신고 안 하면 나중에 국세청에서 가산세 붙여서 고지서 날아옵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집에서 5,000만 원, 두 번째 집에서 5,000만 원 벌었다면 합쳐서 1억 원에 대한 세율을 적용받는 식이라 세 부담이 좀 늘어날 순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