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이벤트 당첨돼서 제세 공과금 내라는데 신분증 사본 요구 하는 거 맞나요?

등록일 | 2026-06-12
이벤트 당첨돼서 제세 공과금 내라는데 신분증 사본 요구 하는 거 맞나요?
경품 탔는데 제세 공과금 처리용으로 신분증 사진을 달라네요 ;; 원래 세금 신고하려면 신분증 사본 요구 가 필수인 거 맞나요? ? 개인정보라 좀 찝찝해서 문의 요 ㅜ

답변 닷말풍선 1

  • 경품 당첨에 따른 제세공과금을 처리할 때 주최 측에서 신분증 사본이나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하는 것은 법적으로 정상적인 절차입니다.

    소득세법에 따라 주최 측은 경품 가액에 대한 세금을 원천징수하여 국세청에 신고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고요.
    국세청에 세무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당첨자의 정확한 인적 사항이 담긴 신분증 확인이 필수 조항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개인정보 유출이 걱정되신다면 신분증 사진을 보낼 때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마스킹(가림) 처리해도 되는지 주최 측에 먼저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