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1주택자인데 월세 주면 주택 임대 종합 소득세 납부해야 하나요?

등록일 | 2026-05-11
1주택자인데 월세 주면 주택 임대 종합 소득세 납부해야 하나요?
공시지가 12억 안 넘는 1주택자 가 월세 줄 때 주택 임대 소득은 비과세라고 하던데 맞나요? ㅋ 종합 소득세 신고할 때 아예 뺄 수 있는 건지 질문 드려봅니다 .. 괜히 나중에 가산세 나올까봐 걱정돼서요 ;;

답변 닷말풍선 1

  • 공시가격 12억 원 이하인 국내 1주택자라면 월세 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는 게 맞습니다

    주택 임대소득세는 2주택자부터 매기기 때문에, 집이 딱 한 채뿐이라면 그 집에서 월세를 얼마를 받든 소득세 신고 의무가 아예 없습니다. 종소세 신고하실 때 해당 월세 수입은 아예 빼고 진행하셔도 무방해요

    다만, 나중에 집값이 올라서 공시가격 12억을 넘어가거나 해외에 집이 한 채 더 생기면 그때는 신고 대상이 되니까 그 점만 주의하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