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민생 지원금 받으려는데 금융 소득 초과 관련 질문 요! 이번에 주는 2차 민생 지원금 대상자 선정 때 금융 소득 초과 되면 못 받나요? ;; 주식 수익 때문에 컷 당할까봐 질문 드립니다 ㅠ
답변 1
이번 2차 민생 지원금(고유가 피해지원금)은 가구원 합산 금융소득이 연간 일정 금액을 넘으면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이 맞습니다.
구체적인 컷트라인은 '연간 금융소득 2,000만 원 초과'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금융소득은 주식 배당금이나 은행 이자 등을 모두 합산한 금액을 뜻하고요. 단순히 주식을 사고팔아서 일시적으로 얻은 매매차익(양도소득)이 아니라, 보유한 주식에서 나온 '배당금'과 '이자'의 합계가 2,000만 원을 넘지 않았다면 금융소득 초과 사유로 탈락하지는 않습니다.
쉽게 말해 은행 이자나 주식 배당금만으로 1년에 2,000만 원 넘게 버는 고액 자산가 가구는 지원 대상에서 빼겠다는 취지입니다. 일반적인 주식 투자로 수익을 내신 경우라면 배당금 총액이 2,000만 원을 넘지 않는 한 안심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