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사업자 대표인데 국민 연금 소득 총액 신고를 매년 직접 해야 하나요? ? 개인 사업자 대표 국민 연금 소득 총액 신고 관련해서 궁금해요 ! ! 종소세 신고하면 자동으로 공단에 넘어가는 줄 알았는데 .. 따로 소득 총액을 신고 해야 보험료가 조정되는 건지 알고 싶어요 ! !
답변 1
개인사업자 대표님은 국민연금 소득 총액 신고를 매년 직접 하실 필요가 전혀 없으며,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치면 세무서 자료가 국민연금공단 전산망으로 자동 연동됩니다.
나라에서 소상공인들의 행정 편의를 위해 국세청과 4대 보험 공단 간에 소득 데이터 교차 공유 전산망을 연동해 두었기 때문인데요.
5월에 신고하신 종소세 소득금액을 기준으로 공단이 알아서 계산기를 돌려, 그해 7월이나 8월분 고지서부터 새로운 보험료로 자동 조정하여 청구하게 됩니다. 단, 작년에 비해 매출이 너무 급감하여 당장 보험료를 낮추고 싶으시다면, 종소세 신고 직후 세무서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아 공단 지사에 직접 '소득 변경 신청'을 하셔야 한 달이라도 빨리 감면 예우를 받으실 수 있는 운영 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