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국내 주식이랑 ETF 투자해서 수익 났는데 세금은 언제 내는 건가요?

등록일 | 2026-05-28
국내 주식이랑 ETF 투자해서 수익 났는데 세금은 언제 내는 건가요?
주식 거래세 말고 ETF 매매 수익에 대해서도 따로 세금을 내야 하는 건지 ㅠ 자동으로 원천징수 되는 건지 아니면 제가 따로 신고해야 하는 건지 궁금해요 ㅜ

답변 닷말풍선 1

  • 국내 주식(ETF 포함) 매매 차익에 대해서는 별도로 세금을 내지 않으나, 해외 상장 ETF(해외주식형)에서 발생한 수익은 '배당소득'으로 분류되어 250만 원 공제 후 15.4%의 양도소득세 혹은 배당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국내 주식은 거래세만 부담하면 되지만, 해외 투자형 ETF는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직접 신고·납부하거나 금융기관에서 원천징수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본인이 투자한 ETF가 국내 상장인지 해외 상장인지에 따라 세금 방식이 완전히 다르니, 증권사 앱의 '세금 관련 안내' 메뉴를 통해 본인의 거래 상품군을 먼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