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회사에서 쓰던 고정 자산 매각 할 때 회계 처리 방법 문의 드립니다

등록일 | 2026-05-11
회사에서 쓰던 고정 자산 매각 할 때 회계 처리 방법 문의 드립니다
오래된 비품이나 고정 자산을 중고로 팔았거든요.. 매각 하고 나서 장부에서 지우는 회계 처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세히 문의 드려요..

답변 닷말풍선 1

  • 고정 자산 매각 시 회계 처리는 '장부 가액'을 지우고 '처분 손익'을 인식하는 게 핵심입니다.

    대변에 해당 자산(비품 등) 원가를 지우고

    차변에 그동안 쌓인 감가상각누계액을 모두 가져옵니다.

    실제로 받은 돈과의 차액을 '유형자산처분이익' 또는 '유형자산처분손실'로 적으시면 됩니다.

    중고로 파실 때 받은 돈에 대해서는 세금계산서 발행도 잊지 마셔야 부가세 문제가 안 생깁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