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몸이 아파서 쉬어야 하는데 병가랑 상병 휴직 차이점 확인 좀요!

등록일 | 2026-05-19
몸이 아파서 쉬어야 하는데 병가랑 상병 휴직 차이점 확인 좀요!
수술 때문에 한달정도 쉬어야 할 것 같아요 ;; 병가로 처리하는 게 유리한지 아니면 상병 휴직으로 올리는 게 나은지 차이점을 정확히 확인 해보고 싶습니다 ㅠ..

답변 닷말풍선 1

  • 수술로 한 달 정도 쉬셔야 한다면 본인의 월급 정산 방식과 사규를 보고 유리한 쪽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병가'는 단기 질병 시 회사 재량으로 부여하는 휴가라 보통 통상임금(월급)이 정상 지급되는 경우가 많고요.
    '상병휴직'은 장기 치료가 필요할 때 근로자 신분만 유지한 채 쉬는 제도라서 사규에 따라 무급으로 처리될 확률이 높습니다.
    쉽게 말해 병가는 월급을 받으면서 쓰는 짧은 보너스 병가이고, 상병휴직은 내 자리를 지켜두는 대신 월급은 잠깐 멈추는 휴직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