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직장 건강 보험료 정산 하는 시기 가 매년 몇 월인가요? ? ㅠ

등록일 | 2026-05-19
직장 건강 보험료 정산 하는 시기 가 매년 몇 월인가요? ? ㅠ
이번달 월급이 줄어든 것 같아서 보니 건강 보험 정산 때문이라네요 ;; ㅠ 보통 매년 4월이 정산 하는 시기 가 맞는지 .. 왜 매번 더 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ㅜ

답변 닷말풍선 1

  • 매년 봄마다 월급 명세서 금액이 줄어들어 당황하셨을 텐데, 직장인들의 건강보험료 정산이 이뤄지는 법정 시기는 매년 4월 월급날이 정확히 맞습니다. 건보공단에서는 전년도에 질문자님의 연봉이나 보너스가 올라서 더 받았던 소득 내역을 1년 동안 모아두었다가, 매년 4월에 한꺼번에 세금 영수증을 청구하는 시스템 매뉴얼을 쓰고 있거든요.
    즉, 작년에 월급이 인상되었거나 성과급 보너스를 받으셨다면 그 늘어난 소득만큼 내야 했던 건보료 잔액이 4월 월급에서 한 방에 차감 징수되는 구조입니다.
    쉽게 말해 밀린 세금 거스름돈 정산표를 받아 보신 셈입니다. 내가 낸 세금이 아니라 작년에 돈을 더 벌어서 발생한 당연한 지출이니 억울해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