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검색바
기타
연금 받는 소득자인데 종합 소득 신고 해야 하는 기준 금액이 얼마인가요?
등록일
|
2026-05-11
연금 받는 소득자인데 종합 소득 신고 해야 하는 기준 금액이 얼마인가요?
공무원 퇴직하고 연금 받는 중인데 알바 소득이 좀 생겼어요 .. ! 연금 소득자도 연간 수입이 일정 기준을 넘으면 5월에 종합 소득 신고를 무조건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
답변
1
공무원 연금 외에 알바 소득(사업 또는 근로)이 있다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연금 소득도 엄연한 소득이라 다른 소득과 합산해서 세액을 다시 정산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다만 알바 소득이 아주 적고 원천징수(3.3%)로 끝나는 경우라면 추가 세액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안전하게 홈택스에 접속해서 '신고 도움 서비스'를 조회해 보세요. 신고 대상인지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