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상용직이랑 정규직 차이점이 뭔가요? 계약서에 상용직이라네요

등록일 | 2026-06-18
상용직이랑 정규직 차이점이 뭔가요? 계약서에 상용직이라네요
이번에 취업했는데 계약서에 상용직이라고 적혀 있어서요 .. 상용직 정규직 차이점이 정확히 뭔지 궁금해요. 4대 보험 다 되고 정년 보장되는 거면 정규직이랑 똑같은 건가요?

답변 닷말풍선 1

  • 계약서에 적힌 '상용직'은 고용보험이나 국가 통계상 '1년 이상 지속해서 고용되어 일하는 근로자'를 뜻하는 행정 용어이며, 실무적으로 4대 보험과 정년이 보장된다면 일반적인 정규직과 완전히 똑같은 고용 형태가 맞습니다.

    노동법상 정규직이라는 단어 대신 정함이 없는 근로 계약을 통칭하여 상용 근로자 대장으로 분류하기 때문이고요.

    따라서 계약서 내에 근로 계약 종료일(계약 기간)이 따로 명시되어 있지 않다면, 명칭이 상용직이라 해서 정규직보다 불이익을 받거나 신분이 불안정한 것은 전혀 아니니 안심하고 근무하셔도 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