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산재 발생 절차 지연 신고하면 어떤 문제점이 생길까요? ㅜ

등록일 | 2026-05-19
산재 발생 절차 지연 신고하면 어떤 문제점이 생길까요? ㅜ
다친 지 좀 됐는데 회사 눈치 보여서 신청 안 하고 있었거든요.. 근데 치료비가 너무 많이 나와서 이제라도 하려고요 ㅠ 산재 발생 절차 지연 신고 문제점 찾아보니까 과태료 얘기도 있고 승인 안 될 수도 있다는데 진짜인가요? 지금이라도 신청하는 게 맞겠죠 ㅠ

답변 닷말풍선 1

  • 회사 눈치가 보여서 산재 신청을 미뤄두셨더라도, 사고 발생일로부터 법정 시효 기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독자적으로 3인 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산업재해보상보험법상 산재 요양급여를 청구할 수 있는 법적 권리 시효는 사고가 난 날로부터 딱 3년 이내로 넉넉하게 보장되어 있거든요.
    지연 신고를 했다고 해서 무조건 승인이 거부되거나 질문자님에게 과태료가 나오는 법 위반 페널티는 전혀 없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되고요.
    쉽게 말해 회사가 신고를 안 해줘서 늦어진 것이지 내 청구권은 3년간 펄펄하게 살아있는 구조입니다. 병원 치료비 영수증과 진단서를 챙겨서 근로복지공단 사이트에 직접 산재 신청서를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