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국민연금 수령 기간 보통 몇 살부터 몇 살까지인가요?

등록일 | 2026-05-18
국민연금 수령 기간 보통 몇 살부터 몇 살까지인가요?
제가 70년생인데 국민연금 수령 기간 언제부터인지 궁금해요.. 그리고 죽을 때까지 계속 나오는 거 맞죠? 기준이 자꾸 바뀌어서 헷갈리네요 ㅜ

답변 닷말풍선 1

  • 70년생이시라면 국민연금(노령연금)은 만 65세가 되는 해부터 수령이 가능하며, 당연히 사망하실 때까지 평생 지급됩니다.

    과거에는 수령 나이가 60세였지만 고령화로 인해 법이 개정되면서 1969년생 이후 출생자부터는 모두 만 65세로 수령 시기가 고정되었습니다. 간혹 기금 고갈 뉴스로 불안해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국가가 존속하는 한 법적으로 연금 지급 의무가 있으며 매년 물가상승률까지 반영해서 금액을 올려주기 때문에 평생 나오는 보장 자산이 맞습니다.

    쉽게 말해 65세라는 약속된 나이부터 평생 매달 보너스가 나오는 마르지 않는 지갑을 저축해 두신 셈입니다. 기준이 자꾸 바뀌는 것처럼 보여도 본인의 수령 나이는 만 65세로 확정되어 있으니 안심하시고 꾸준히 납부하시면 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