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구 1 주택 자인데 월세 임대료를 받으면 무조건 소득 신고 해야 하나요? 집이 딱 한 채 있는데 사정상 다른데 살면서 제 집을 월세 줬거든요 1 가구 1 주택 이면 임대료 수익에 대해 비과세라는 말을 들었는데 .. 저 같은 경우에도 종합소득세 신고 때 소득 신고 대상이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1
1주택자라면 월세 수입에 대해 대부분 비과세 혜택을 받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나라 세법상 국내에 집이 딱 한 채뿐인 경우, 그 집의 공시가격이 12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거기서 나오는 월세 소득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에서 아예 제외되기 때문인데요
다만, 본인 소유의 집이 해외에 있거나 나중에 집이 두 채가 된다면 월세 소득에 대해 무조건 세금을 내야 하니 그 시점부터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공시가격 12억 이하의 1주택자라면 이번 소득세 신고는 신경 쓰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