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드디어 홈택스 상속세 셀프 신고 완료 했어요! 뿌듯하네요 ㅜ

등록일 | 2026-05-28
드디어 홈택스 상속세 셀프 신고 완료 했어요! 뿌듯하네요 ㅜ
세무사 끼면 비싸서 공부 좀 하고 홈택스 상속세 셀프 신고 완료 했습니다.. 혹시 나중에 세무조사 나올까봐 걱정되긴 하는데.. 일단 접수증은 받았거든요. 이거 나중에 수정할 일 생기면 다시하면 되겠죠? ㅠ

답변 닷말풍선 1

  • 홈택스를 통해 상속세 셀프 신고를 완료하셨다면 일단 세무서의 접수는 된 것이지만, 추후 세무조사가 나올지 여부는 상속 재산의 규모와 신고 내용의 적정성에 따라 국세청이 결정하게 됩니다.

    셀프 신고 시 재산 평가나 공제 항목을 정확하게 입력했다면 조사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요.

    만약 세무서 검토 과정에서 누락이나 오류가 발견되면 수정 신고 안내를 받게 되니, 접수증을 잘 보관하시고 국세청에서 연락이 오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미 신고가 완료된 상태라면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혹시라도 놓친 부분이 없는지 다시 한번 자료를 꼼꼼히 검토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