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민간 기업 끼리 용역 계약 맺었는데 인지세는 누가 내는 게 법적 원칙인가요? ?

등록일 | 2026-06-10
민간 기업 끼리 용역 계약 맺었는데 인지세는 누가 내는 게 법적 원칙인가요? ?
민간 기업 용역 계약 인지세 관련 질문입니다 ! ! 계약 금액이 커서 수입 인지 붙여야 한다는데 .. 원래 돈을 주는 업체랑 받는 업체가 반반씩 부담하는 게 상식 맞죠? ? ㅠ 서로 안 내려고해서 곤란하네요 ㅜ

답변 닷말풍선 1

  • 민간 기업 간의 용역 계약서에 부과되는 인지세는 계약 당사자들이 연대하여 납부할 의무가 있으므로, 보통 양사가 절반씩 공동 부담하는 것이 법적 취지이자 관례입니다.

    인지세법에 따르면 계약서를 공동으로 작성한 자들은 그 문서에 대한 세금을 함께 낼 책임이 있다고 명시하고 있고요. 누가 전액을 낼 것인지 법으로 정해진 주체는 없기 때문에, 계약서 내의 특약 조항으로 '인지세는 각자 50%씩 부담한다'고 명시하여 처리하시는 것이 가장 깔끔하고 불필요한 분쟁을 막는 방법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