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검색바
기타
권고사직 위로금 지급 의무가 있나요? 기준이랑 합의 방법 궁금해요!
등록일
|
2026-05-12
권고사직 위로금 지급 의무가 있나요? 기준이랑 합의 방법 궁금해요!
회사에서 권고사직 하라는데 위로금 지급 의무가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건지.. 위로금 산정 기준이랑 회사랑 유리하게 합의 방법 팁 좀 알려주세요! ;;
답변
1
안타깝게도 법적으로 '권고사직 위로금' 지급은 의무 사항이 아닙니다.
회사가 "나가달라"고 부탁하는 것이고 근로자가 "네" 하고 사인하면 끝인 거라, 위로금은 순수하게 '합의의 대가'입니다. 보통 실무에서는 한 달 치에서 세 달 치 월급 정도를 위로금으로 협상하곤 하는데요.
유리하게 합의하시려면 "나는 나갈 의사가 없으니 해고 절차를 밟아라(해고는 매우 까다로움)"라고 버티면서 회사가 급하게 내보내야 하는 상황을 이용해 위로금을 높게 부르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