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검색바
기타
우리나라 마지막 사형 집행 자의 죄명이랑 유언 아시는 분 계신가요?
등록일
|
2026-05-28
우리나라 마지막 사형 집행 자의 죄명이랑 유언 아시는 분 계신가요?
사형제도 얘기하다가 우리나라 마지막 사형 집행이 언제였는지 궁금해졌어요 ;; 마지막 사형 자의 죄명이 뭐였는지, 마지막 유언은 남겼는지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
답변
1
대한민국의 마지막 사형 집행은 1997년 12월 30일에 이루어졌으며, 이때 총 23명의 사형수에 대해 집행이 단행되었습니다.
당시 사형수들은 연쇄살인이나 존속살해 등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른 죄명으로 형이 집행되었고요.
마지막 집행된 사형수들의 유언에 대해서는 당시의 상황이나 개인별 차이가 있겠지만, 대체로 참회하거나 종교적 귀의를 구하는 내용이 많았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이후로 우리나라는 현재까지 단 한 번도 사형 집행이 이루어지지 않아 국제 앰네스티로부터 실질적 사형 폐지 국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