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시스템 점검 경고등이 안 꺼지는데 센터 가기 전 대처 방법 있을까요? ? 요소수 가득 채웠는데도 시스템 점검 경고등이 계속 떠 있네요 ;; 주행 중에 시동 꺼질까봐 무서운데 응급 대처 하거나 초기화하는 방법 아시는 화물차주님들 계신가요? ㅠ
답변 1
요소수를 가득 채웠음에도 시스템 점검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 현상은 단순 센서 오류이거나 SCR(선택적 촉매 환원) 관련 부품의 기계적 고장일 확률이 높으므로, 응급 대처 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정비 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요소수 주입 후 시스템이 인지하기까지 일정 시간과 주행이 필요하므로 안전한 고속도로나 전용도로에서 시속 60km 이상으로 20~30분 동안 꾸준히 정속 주행을 해주면 센서가 정상 수치를 인식해 경고등이 자동으로 초기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고요.
만약 충분히 주행했음에도 경고등이 계속 켜져 있다면 요소수 분사 장치(노즐)의 결정화 막힘이나 펌프, 센서 자체의 고장일 가능성이 대단히 큽니다.
이 상태를 방치하고 계속 주행하면 차량 컴퓨터가 환경 규제 조항에 따라 엔진 출력을 강제로 제한하거나 다음 시동 시 '재시동 불가' 락을 걸어버려 현장에서 차가 완전히 멈춰 설 수 있으니 반드시 조속히 블루핸즈나 브랜드 서비스센터로 입고시켜 정밀 진단을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