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복식부기 대상자인데 종합소득세간편장부로 신고하면 불이익 있나요? 복식부기 너무 어려워서요 ㅠ

등록일 | 2026-05-11
복식부기 대상자인데 종합소득세간편장부로 신고하면 불이익 있나요? 복식부기 너무 어려워서요 ㅠ
개인사업자인데 매출이 1억 2천 넘어서 복식부기 대상자래요. 근데 복식부기는 너무 복잡해서 못 하겠고 종합소득세간편장부로 신고하고 싶은데 이러면 세무서에서 뭐라고 하나요? 가산세 같은 거 붙나요? 아니면 그냥 신고만 되면 상관없는 건가요? 복식부기 의무자인데 간편장부로 신고해본 분 계시면 조언 부탁드려요!

답변 닷말풍선 1

  • 복식부기 의무자가 간편장부로 신고하면 '신고를 안 한 것'으로 간주되어 가산세 20%를 물게 됩니다

    매출 1억 2천이면 나라에서 "너는 이제 회계 장부 제대로 써라"라고 정해준 거라, 이걸 무시하고 쉬운 방법(간편장부)을 쓰면 무신고 가산세에다가 각종 세액공제 혜택도 다 박탈당합니다

    복식부기가 너무 어렵다면 시중에 있는 '자동 장부 프로그램'을 쓰거나 세무사에게 대리를 맡기는 게 가산세 내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고 안전합니다

    예를 들어 낼 세금이 1,000만 원이라면 간편장부로 배짱 부리다 가산세만 200만 원 더 나올 수 있는 상황인 거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