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근로 계약서 서명 날인 도장 없이 서명만 해도 되나요

등록일 | 2026-06-12
근로 계약서 서명 날인 도장 없이 서명만 해도 되나요
근로 계약서 쓰는데 근로 계약서 서명 날인 둘 다 해야 하나요? 서명만 해도 효력 있나요? 회사에서 도장 꼭 찍으래요. 도장 없으면 계약서 무효인가요?

답변 닷말풍선 1

  • 근로계약서에 인감이나 도장을 찍지 않고 본인의 이름을 정자로 적거나 자필로 서명(사인)만 하더라도 법적인 계약 효력은 100% 완벽하게 발생합니다.
    대한민국 법령상 계약의 성립은 당사자 간의 명확한 의사 합치 여부가 핵심이며 도장 날인 여부가 계약의 유효성을 좌우하는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기 때문이고요.
    회사의 행정적인 보관 편의나 내부 감사 조항을 이유로 직인이나 개인 도장을 꼭 지참하라고 요구하는 관행이 있을 뿐입니다.
    법적으로는 친필 서명만으로도 계약서로서의 권리가 온전히 보장되므로 도장이 없다고 해서 계약이 무효가 될까 봐 걱정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목록